사업단 소식

커뮤니티 사업단 소식

사업단 소식

호서대'몰입형AI.SW캠프'개최..학생 역량 강화
  • 2022-01-17 15:59:29
  • 조회수 : 475

호서대(총장 이철성)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SW중심대학사업' 일환으로 '몰입형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캠프'를 지난달 20일부터 31일까지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몰입형 AI·SW캠프는 재학생의 AI·SW 역량 강화가 목적이다.

총 54명이 참가한 가운데 전교생을 AI 활용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대학 정책에 발맞춰 컴퓨터공학과를 비롯한 SW 전공자뿐 아니라 비전공자에도 기회가 제공돼 관심을 끌었다.

학생별 최대 10시간 이상씩 수강을 진행했으며, 교육은 산업체 수요를 반영해 파이썬·AI, 아두이노특강, 전공심화프로그래밍, 글로벌 PS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강사진은 김석동 사업단장을 포함한 SW전공 교수와 관련 분야 외부 전문가가 참여했고, 전공학부 학습동아리와 연계해 역량 제고를 지원했다. 참여 학생들은 캠프를 통해 이론과 기술을 습득, 전공과 관련 현장실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SW전공 교재 번역을 통해 외국어 능력과 AI·SW 기업에서의 해외 협력 업무 수행을 위한 기반을 닦았다. 호서대는 이번 교육을 코로나19 확산과 감염 방지를 위해 온라인 화상회의 줌(ZOOM)과 오픈 채팅을 활용했고 아두이노 키트와 같은 수업재료를 자택으로 발송해 큰 호응을 얻었다.

수료한 학생들 요구에 따라 이번 교육의 미비점을 보완, 연계된 추가 교육과정도 개설할 계획이다. 15개 영역별 비교과프로그램과 전공교과과정을 연계한 산학연계프로그램을 마련, 캠프 사업성과를 제고할 방침이다.

한 교육생은 “코로나19로 인해 디스코드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는데, 생각보다 의사전달도 수월하고 화면 공유도 가능했다”며 “다른 수업에도 이용하겠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김석동 호서대 AI·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몰입 캠프를 통해 학습 집중력을 향상하고 단기간에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쓰이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이번 성과를 2학기 중 각종 경진대회로 연결해 가시적 성과로 제시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캠프는 호서대가 SW중심대학사업을 진행하면서 현장 중심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교육 강화의 일환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이다. 향후 매년 방학 기간에 개최될 예정이다. 


 

출처:전자신문(https://www.etnews.com/)

첨부파일